[Vim] 파일 열기, 저장, 종료
이제 본격적으로 vim 의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파일 열기
리눅스 쉘 프롬프트 상에서 vim hello.c 이렇게 명령어를 입력하면 vim 이 실행되면서 hello.c 파일이 열립니다.
만약에 hello.c 파일이 존재하지 않는 다면 새로 생성합니다.
이렇게 새로 생성하게 되면 하단에 “hello.c” [새 파일] 이라고 표시가 됩니다.
하지만 vim에서 저장을 하지 않으면 실제로 파일이 생성되지는 않습니다. (메모리 상에만 존재하는 거죠)
i 키를 통해 입력 모드로 전환해서 편집을 해보겠습니다.
입력 모드로 진입하면 하단에 -- 끼워넣기 -- 라고 표시가 됩니다.
(한글이나 워드 등에서 삽입 모드와 같습니다)
저장하기
편집이 끝나면 저장을 해야 합니다.
우선 ESC 키를 입력해 일반 모드로 전환한 뒤 : (콜론) 키를 입력하여 명령행 모드로 전환합니다.
그러면 화면에 : 프롬프트가 나타납니다.
여기에 저장하는 명령어(w)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르면 저장이 됩니다.
vim에서 사용하는 명령어는 모두 대소문자를 구분하여 동작이 달라지니 주의해주세요.
종료하기
vim 종료 명령어는 q 입니다.
w 명령어를 입력했을 때와 마찬가지 방법으로 q 명령을 실행하면 vim을 종료할 수 있습니다.
만약에 저장과 동시에 vim을 종료하고 싶을 때에는 w 명령어와 q 명령어를 연달아서 입력할수 있습니다.
: wq
hello.c 파일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정말 저장이 되었는지 다시 열어볼까요?
저장이 잘 되었습니다.
어떤 경우에는 편집된 내용을 저장하지 않고 종료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.
편집된 후에 저장하지 않고 q 명령을 통해 종료를 하려고 하면 편집된 내용이 저장되지 않았다는 경고 메시지가 뜨면서 종료가 되지 않습니다.
이럴 때는 ! (강제 명령 실행) 명령을 함께 입력해주면 저장하지 않고 바로 종료할 수 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