개요

 

nohup 명령어는 리눅스에서 프로세스를 실행한 터미널의 세션 연결이 끊어지더라도 지속적으로 동작 할 수 있게 해주는 명령어입니다.


기본적으로 터미널에서 세션 로그아웃(logout)이 발생하면

리눅스는 해당 터미널에서 실행한 프로세스들에게 HUP signal 이 전달하여 종료시키게 되는데,

이 HUP signal을 프로세스가 무시(ignore)하도록 하는 명령어라서 nohup 이라는 이름인 것입니다. 

 

그래서 결과적으로 터미널에서 연결이 끊기거나 터미널을 종료해도 실행했던 프로세스들이 계속 실행될 수 있는 것입니다.

 

또한 nohup 명령어는 표준 출력(standard output)nohup.out 파일로 재지향(redirection) 합니다.

 

터미널이 종료되어도 표준 출력은 nohup.out 파일에 계속해서 기록되기 때문에 프로세스의 상태를 확인하는데 유용 할 수 있습니다.

그러나 필요 이상의 로그를 화면에 계속해서 출력하게 되면 nohup.out 파일의 용량이 매우 커지기 때문에  디스크 공간을 낭비하게 될 수 있습니다.

 

따라서 꼭 필요한 로그만 출력하거나 로그를 남기는 것이 불필요한 경우 재지향을 통해 nohup.out 파일을 생성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. 

 

 

 

사용법

 

nohup 명령어의 사용법은 매우 단순합니다. 

 

nohup [프로세스] &

 

[프로세스] 부분에 실행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이나 스크립트를 지정하면 됩니다.

여러분이 작성한 스크립트를 넣어도 되는데 스크립트 파일의 권한이 755 이상이어야 합니다.

 

일반적으로 nohup 명령어를 사용할 때는 백그라운드 작업으로 실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뒤에 & 를 붙여서 백그라운드 실행이라는 것을 명시해 줍니다.

 

nohup.out 파일을 생성하지 않으려면 표준출력과 표준에러를 /dev/null 로 재지향 해주면 됩니다. 

nohup [프로세스] 1>/dev/null 2>&1 &

 

1>/dev/null 은 표준 출력을 사용하지 않겠다는 의미이고, 2>&1 은 표준 에러를 표준 출력과 같게 만드는 명령어입니다. 

 

nohup 으로 실행한 프로세스를 종료하려면 먼저 ps 명령어로 PID를 식별한 다음,

kill 명령어를 사용하여 해당 프로세스에 종료 시그널을 보내서 종료해야 합니다. 

 

ps -ef | grep [프로세스명]

# PID 식별 후
kill -15 [PID]

# 종료되지 않으면 강제 종료 (비권장)
kill -9 [PID]

 

 

위에서 사용된 재지향, kill, ps 명령어 등은 아래 글들을 참고해주세요.

 

[Linux] 재지향(Redirection)에 대한 이해

안녕하세요 피터입니다. 오늘은 리눅스의 I/O 재지향(redirection)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. 재지향은 파이프(pipe)와 더불어 리눅스의 명령어들을 훨씬 강력하게 무장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핵심

gracefulprograming.tistory.com

 

[Linux] kill 프로세스를 '안전하게' 종료시켜보자

개요 kill 명령어는 이름 때문에 프로세스를 강제로 종료시키는 명령어로 오해를 사기 쉬운데 실제로는 프로세스에 시그널(signal)을 보내는 명령어입니다. 이름이 kill 인 이유는 어떤 시그널을 보

gracefulprograming.tistory.com

 

 

[Linux] ps 로 실행 중인 프로세스 확인하기

개요 ps 명령어는 리눅스에서 현재 실행중인 프로세스를 확인하는 명령어 입니다. Process Status에서 따온 이름이죠. 이름 그대로 명령어를 실행하면 현재 실행되고 있는 프로세스들의 정보를 화면

gracefulprograming.tistory.com

 

 

 

-Peter의 우아한 프로그래밍

여러분의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크나큰 힘이 됩니다. 오류 및 의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

 

 

 

블로그 이미지

친절한 Peter Ahn

IT 정보 공유, 프로그래밍 지식 공유

댓글을 달아 주세요